Book / Monograph

2015 Global hunger index: Armed conflict and the challenge of hunger [in Korean]

Abstract

2000년부터 개발도상국들의 기아 상황은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2015년 개발도상국들의 GHI는 2000년 대비 27퍼센트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아는 여전히 전 세계에 심각한 채로 남아있습니다.
올해는 IFPRI가 다면적인 수치를 활용하여 세계 기아를 평가한 지 10년째 되는 해입니다. 본 보고서의 GHI 지수는 전년도의 어린이 저체중 척도를 어린이 성장부진과 소아쇠약으로 대체하는 개선된 공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는 GHI 공식의 기아의 3가지 관점 중 하나였던 어린이 영양부족의 척도를 가장 적합한 지표들로 개선한 것입니다.
GHI 지수는 지역과 국가에 따라 상당히 다를 수 있습니다. GHI 지수가 가장 높은 지역, 즉, 기아가 가장 심각한 지역은 여전히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남아시아입니다. 2000년 이후 광범위하고 절대적인 진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두 지역들은 여전히 심각한 수준의 기아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52개국은 위험 내지는 심각한 단계입니다. 위험 단계의 GHI 지수를 나타내는 8개국 대부분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입니다. 올해의 GHI에는 매우 위험 단계에 속한 국가가 없지만 높은 수준의 기아는 여전히 존재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남수단, 부룬디, 소말리아, 수단, 에리트레아, 코모로, 콩고공화국 등의 국가들이 최근 높은 수준의 기아에 시달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충분한 데이터로 인해 2015 GHI 지수에 반영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